Inuit Blogged

돼지독감은 76년도에도 골치였었다 본문

Sci_Tech

돼지독감은 76년도에도 골치였었다

Inuit 2009. 5. 31. 00:05
70년대 80년대 예전 기사를 온라인으로 검색할 수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가능합니다. 아주 훌륭한 기능인데 아시는 분이 거의 없더군요. 네이버의 디지털 기사 아카이브 검색 서비스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과거 아날로그 신문의 내용을 전산화(digitize)하여 검색 가능하게 만든겁니다. 직접 내용을 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Search extended to analog
이슈에서는 밀려나 이름도 신종 인플루엔자로 바뀌었지만, 아직도 진행형인 돼지독감에 대해 검색을 해 봤습니다.
검색 결과가 신문 모양 그대로 나옵니다. 그리고 상단에 연도별 검색결과 수가 나옵니다.


Back to the old days
신문을 클릭해서 확대해보면 자세한 내용이 보이고, 디지털화한 결과인 텍스트 변환 결과도 검색가능합니다. 돼지독감에 대한 예전 기사들을 보니 재미있습니다.

1976년 10월 기사
미국에서 돼지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했는데, 피터스버그에서 접종후 노인 3인이 죽은데 이어, 16개주에서 33명의 노인이 사망했다는 소식입니다.  

1981년 기사
방콕 A형 독감의 무서움을 강조하는 심층기사입니다. 과거 사례로 1918년 스페인 돼지독감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기사에 의하면 '돼지형바이러스'는 46~56년 까지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에서 유행했다고 합니다. 재미난 점은, 미국이나 일본은 이런 일이 있으면 예방접종을 실시하는데 우리 나라는 백신을 생산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한탄합니다. 격세 지감을 느끼죠.

76년 3월기사
정체 모를 독감이 있는데, 미국의 돼지인플루엔자가 아닌가 의심스럽다는 소식입니다.
돼지독감은 요즘 새로 문제가 된 현상이 아니었네요. 역사는 돌고 도는가 봅니다.


Precious old newspaper
과거 신문은 매우 중요한 자료입니다. 하다 못해 예전 광고만 봐도 당시의 생활상, 기술, 문화가 한 눈에 잡힙니다. 도서관에서 마이크로 필름으로 과거 기사 검색해 보신 분이라면, 집에 앉아서 과거 기사를 검색하는 일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소스라치게 놀라실 겁니다.

구글이 아날로그 책을 디지타이즈하여 온라인 도서검색을 시도했듯, 이도 네이버 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 욕 많이 먹던 네이버가 자신만이 가능한 독창적이고 공익적 서비스를 내놓은듯 싶습니다. 물론, 이를 통한 검색 역량의 강화가 노림수지만, 좋은 일은 좋은 일인거고 전 박수를 보냅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메이킹 과정도 보시면 재미있을겁니다.


Fun to travel old days
시간 되시면, 한번 재미삼는 검색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기 생일자의 신문을 본다든지, 과거 유명한 경기의 기록을 찾는다든지, 아니면 특정 인물의 이력을 조회한다든지 말입니다. 전 과거 광고가 너무 흥미롭더군요.

그 과정에서 재미난 점을 발견하시면 트랙백이나 댓글로 공유도 부탁드립니다. ^^

'Sci_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만들기  (26) 2009.06.20
텍스트큐브 서비스에 대한 메일 문답  (17) 2009.06.18
텍스트큐브 20일 사용해보니  (52) 2009.05.28
Twitter를 즐기는 세가지 방법  (46) 2009.05.19
Twitter 안 하세요?  (62) 2009.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