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한 후배인 DBR 문기자가 흥미로운 부탁을 해왔습니다. 요즘 DBR 사례로 꽃집 경영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 합니다. 실제 꽃집을 대상으로 소규모 점포의 변화과정을 사례 연구하는 듯 합니다. 이를 위해 전용 블로그를 개설했고, 여기에 과정을 기록한다고 합니다.
첫째 의문인 고객 타게팅에 대해 의견을 구해 왔습니다.

저는 제품과 연계된 고객 전략을 생각해봤습니다.

상황을 보니 현재 제품 라인업은 세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되는듯 합니다.
화초
꽃다발, 화환
선물용 난초

모든 비즈니스에서 그렇듯, 이 꽃집에서도 기본적으로 고객이 '왜 꽃을 사야할지'에 대한 답을 줘야 합니다. 현 제품의 용도를 다시 분류하면 이렇습니다.

화초= 관상용
꽃다발,화환= 선물 (one time see)
난초= 선물 (long time)

이렇게보면 '남을 위한' 선물은 다른 선물 제품과 경쟁이 되므로, 사회적 관행에 기댈 뿐입니다.
관상용 화초는 사무실용, 가정용이 있을텐데, 가정용은 지역시장의 지배력이 강할겁니다. 사무실 앞에서 구매하여 집까지 들고 갈 사람이 많지 않을테니까요.

결국, 
1) 사무실에서 
2) 나를 위해 구입하는 
3) 화초
라는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예컨대, 이런 제품들은 어떨지.

-작은 탁상용 소품같은 액세서리
-스트레스 해소나 공기정화 전자파 차단 등 기능성 화초
-나중에 그 풀을 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허브 (식용, 기호품)
-좋은 일 있을 때 스스로에게 보상하는 지름용 제품
-마찬가지로 한턱 낼 때, 거나하게 먹고 잊어버리기보다 곁에 두고 볼 기념품 

이를 위해 기본적 R&D가 필요합니다. 
-잘 안죽고 키우기 쉬운 화초를 카테고리화
-각 꽃의 의미 찾기 (스토리텔링)
-저렴하지만 작고 세련된 디자인의 화분 확보 (꽃보다 더 중요)

저녁 밥먹고 들어오다 잠시 생각해 본 내용입니다. 꽃집도 글도 잘 되기 바랍니다. 

포스팅 보시는 분들 중 이런 주제에 흥미가 있다면,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의견 주셔도 재미있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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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Inuit
@inuit_k / CxO / Author ("가장 듣고 싶은 한마디 YES!") / Making better world, every minute.

트랙백  2 , 댓글  48개가 달렸습니다.
  1. 사무실 근처 꽃집이라면 선물용이 주가 되겠군요. 저 같은 경우에는 그간회사생활을 하면서 꽃집을 찾은 것이 모두 선물용이었거든요. 출산축하용, 부모님 선물용(꽃배달)이었답니다. 그리고 옆팀의 친구에게 줄 선물용 화분. ^^
    제가 받은 꽃화분도 있었는데, 금새 죽어버렸어요. 사무실에서도 안죽고 잘자라는 화분을 회사근처에서 판다면 살 의향이 있는데 말이죠. 화초키우는 법까지 꽃집에서 상세히 알려준다면 금상첨화겠지요.
    • 네. 저도 화초 잘 죽이는 편이라서, 혼자 잘 크는 화분은 환영입니다. ^^
      화초키우는 법은 스페셜한 가치가 있구요..
  2. 장수풍뎅이와 화분.......?
  3. 모든 것은 inuit님에게로~~~~
    우째 님을 통과하면 어떤 것들도 잘 정리되어 탁!하고 튀어나오는 것 같아요.

    저 차로 마시기 위한 허브를 즐겨 사는데 기르기는 잘 되지 않아요,
    매번 실패해요..-.-;;

    제 삶도 언제 한번 정리를 해 주시면 어떨까하는 생각이..불현듯...스쳐가는 것은 .....ㅋㅋ
    •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에 있는 Q&A 메뉴에 허브 기르기에 대한 질문을 올려주시면 전문가가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
    • 저도 허브차 좋아합니다.
      직접 키운건 아니지만, 회사에서도 허브 티 많이 마셔요. ^^
  4. 형, 상세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
    토요일에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고객(여성->남성)과 이용 장소(사무실->집)의 확장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현실적인 입장에서는 형이 말씀하신대로 포커스를 맞춰 생각하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다만 '아이들을 위해 화초를 구입하는 아빠'와 같은 고객은 개발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아빠들이 아이들에게 자연을 보여주고 싶어 하니까요. 그리고 이런 상품은 '충동구매'도 유발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는 곧 블로그에 올려 놓겠습니다.

    + 토요일날 너무 급하게 인사를 드린 것 같네요. 아버지께서 서울에 올라오셔서 조금 마음이 급했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이벤트 마련해서 연락 드리겠습니다. ㅎㅎ
    • 엉.. 사례 올라오길 기대할게.

      아이들이 좋아해서 즐겁더라. 또 놀게 해주면 좋겠지. ^^
  5. 사무지역에서 꽃집을 본적이 있는데요
    말씀하신대로 꽃집 운영이 되더라고요. 몇가지 특이한 점은 사무지역에
    외국사람들도 종종 다녀서 그런지 외국분이 가끔 꽃을 사가거나
    와인을 같이 팔더라고요. 그외는 탁상용 소품의 화초가 많았고 그밖에는 선물용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가게 아직 장사 잘되나 확인하러 가볼까봐요~ 아직도 장사 하고 있으면 그 가게는 고객 타케팅을 제법 잘 한것으로 볼 수 있을지도... ^^
    • 한번 살펴줘야겠군요.
      아직도 잘 진행중인지. ^^

      그리고, 와인은 참 향기로운 발상 같아요.
      mode님같은 풍류인이 운영했나봐요.
  6. 기본적 R&D에 '실내에서 화초를 잘 키우는 법'도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실내, 특히 사무실에서 화초를 키우기에 좋은 흙을 찾아내 활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
  7. 사무실에서 물안주고 햇빛 안봐도 강인하게 살아남을수 있는 꽃;;;ㅎㅎ
    • 찬성입니다.
      사무실에서도 혼자 잘 자라는 넘.. 꼭 필요합니다.
      제 오피스에서 명을 달리한 풀들이 어찌나 많은지.. -_-;;
  8. 전 예전에는 꽃 선물 받으면 먹지도 못하는데 라면서 안좋아했지만, 생각을 고쳐먹었어요. 일주일동안 눈과 마음이 아름다와지잖아요! 그러고보면 꽃만큼 emotional한 선물이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접근법도 철저히 감성 소구로 가면 좋지 않을까요? 그냥은 심심하니 살짝 엣지를 담아서. 가령 여성에게 주는 꽃다발이라면 부케 모양으로 생겼다던가... 이직한 친구에게는 행운을 비는 의미에서 네잎클로버 모양으로 심어진 허브를 준다던가... (그냥 떠오르는대로 마구 얘기해봤어요;)
    • 동감입니다.
      꽃은 감성소구가 제격이지요.
      또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말씀처럼 꽃다발 먹지도 못하는데... 먹는 꽃을 개발하면 좋겠네요. ^^;
  9. 식충식물과 곤충...=_=...
  10. 타겟팅에서 늘 중요하다 생각이 드는건 공감대<<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공감대는, 단순하게 그냥 꽃에 대한 이야기..이런것보다는
    꽃집에서 생겨날 수 있는 사건, 혹은 꽃집을 운영하는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담아가는건 어떨까 싶네요.
    물론 꽃을 살 수 있게 유도하는것도 중요하겠지만, 당장의 판매를 원한다면 키워드 광고가 낫겠죠. (그러나 한 3개월쯤 후에는..-_-)
    어쩌면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블로그마케팅에는 그 이상의 무언가가 숨어있을꺼라는..(아직 저도 찾지는 못했지만..ㅋㅋ) 그런 기대를 매일 해봅니다. ㅎㅎ
    • 제품이 아닌, 서비스 하는 사람들에 대한 스토리텔링이라..
      참 흥미로운 착안점이네요.
      어렵지만, 성공하면 파급력이 크겠어요.
      역시 실전 사업가다운 지적이십니다. 고맙습니다. ^^
  11. 재밌는 소재를 제공해 주셨네요. IT 업체가 꽃 시장의 Main Player이다 보니 BM이 참 재밌는 시장 중 하나죠. : )
  12. 어린시절 난화분은 대체 누가 사나했는데..
    사회에선 아직도 난 화분 겁납디다..
    난 화분 배달오는거 보고
    배달하는 거 보고

    꽃집해도 대박나겠다는 생각 ㅎㅎ
    • 난 화분이 참 가격에 비해 가치가 없는 아이템 아닌가 싶어요.
      그냥 사회적인 규약이랄까요. -_-;;
  13. 저 역시도 "햇빛을 많이 받지 않아도 죽지 않는" 작은 화분을 원해요! 화초를 하나쯤 곁에 두고 싶은데 워낙에 손이 녹색스럽지 못한데다 햇볕 한 점 들지 않는 사무실 정중앙이라 계속 맘만 먹고 있거든요.
    (이런 경우에는 "나를 위한 작은 선물"로 포지셔닝하면 좋을 듯해요^^)
    저희 사무실 맞은편에도 꽃집이 운영되고 있고 저도 가끔 이용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클라이언트 행사에 쓸 꽃 구입이 주목적이랍니다 :)
    • 네. 동감입니다.
      잘 안죽고 키우기 쉽다는 것만으로도 소구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 혹시 꽃이 피지 않아도 괜찮다면 남천을 권합니다. 꽤 우아하고 멋있는 식물이랍니다. 햇빛을 많이 쪼이면 잎이 빨갛게 변하는데, 이 빨간 잎이 액을 막아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진은 http://100.naver.com/100.nhn?type=image_list&docid=35953&dir_id=0602070119 를 참고하시구요. 저는 승진, 이사, 병문안 선물 용도로 남천을 사용합니다.
    • 우와. mikemoon님 댓글 감사합니다. 남천은 크기가 어느 정도인가요? 책상 위에 키우기에 적당한가요? :)
  14. 이 글을 보니 한 선배가 생각나네요. ^^
    그 선배는 워낙 궁금한 건 못 참고 바로바로 물어보는 성격이라, 꽃집 주인에게 대놓고 물어본 적이 있거든요. 점심 먹고 산책나간 길이었는데 꽃집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구요.
    그때 우리 같은 손님은 뜨내기라 크게 도움이 안 되고, 주로 근처 사무실에서 행사용이나 관상용으로 주문을 많이 한다고 하더라구요. 고층빌딩 밀집 지역도 아니고 주택가라고 말하기에도 애매한 지역인데, 개업한 지 오래된 꽃집이라 사무실용 수요가 90%쯤 된다고 하던데요. 단골이 중요하다구요. 개별 구매자는 매출에 크게 상관이 없을 것 같아요.
    • 네. 맞습니다.
      그런데, B2B 수요는 돈 되는게 맞는 대신 유지하기도 어렵고, 시장을 키우기도 어렵지요.

      다른 마켓을 만들어 볼 생각은 재미있는 발상이긴 합니다. ^^
  15. 꽃이라는 감성적인 제품에 실용적인 어떤 것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최소한 저한테는 꽃은 제품이 아니니까요 ㅎㅎ 그래서 카피 몇개 적어봅니다.
    1. 와인 만원 프리지아 꽃 무료
    2. 10시 귀가 술냄새보다 프리지아 꽃향기를 선물하세요
    3. 아내의 잔소리가 없어지는 신비한 프리지아
    4. 오늘은 창가에서 꽃 100송이와 커피 한잔 하세요.
    5. 장미 한송이로 아내의 눈을 감세 하세요.
  16. 문기자님과 아시는 사이시군요. ^^
    관련성이 떨어지지만, 꽃과 관련된 글을 트랙백 걸어 봅니다. ^^
  17. 좋은글 참고하겠습니다. 잘 ~~ 읽고 갑니다.
    • 꽃 관련 일을 하시나봐요.
      관련한 후속 이야기가 있으면 공유해 주세요.
      재미있을듯 합니다. ^^
  18. 제 블로그에 쓰고 트랙백 걸기에는 글재주도 딸리고.. 게으르고.. ㅎ.
    리플로 살짝 글을 남깁니다.

    직장생활하면서 책상용 화분 한번 정도 시도하지 않은 분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긍정의 결과를 바라고 시작하지만, 결국 책상을 지키는 것은 완전히 말라버린 뿌리만 남아있는 화분.

    꽃집을 한다면, '어떻게 하면 화초 키우기를 재미있게 해 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것도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때에 물주기가 가장 중요한 이슈인 듯 싶기에...
    - 물을 줘야하는 대략의 주기마다 문자메세지 날려주기
    - 물을 줘야하는 일정을 기록한 탁상용 소형 달력을 주기

    무엇이든 최초 한번의 경험/느낌이 중요할 것입니다. 어떻게든 한번의 성공을 느껴본 사람은 자신의 화초를 늘여가거나, 다른 사람에게 화초를 적극적으로 권하여 지속적인 수요를 만들어갈 듯 싶습니다.
    화초 키우기 성공. 최초 한번의 성공을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지원 등의 관점에서 고민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식물이 죽어버린 화분을 가져오면, 그에 맞는 다른 식물을 채워주는 이벤트도 괜찮을 듯 싶네요. 책상위의 빈 화분은 그 주인에게 스트레스 이상의 의미를 가지지 못할 듯 싶습니다.
    • 아.. 참 반짝이는 댓글입니다.
      체험형이라는 키워드는 굉장한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특히 IT와 결합하여 제품이 아닌 서비스로 만드는 부분은 매혹적입니다. ^^

      귀한 생각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 아~ 모랄까요? 정말 꽃(화초)을 사랑하지 못한 사람은 알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애정을 갖게 해주는 소구점을 마련해주는 스토리가 맘에 확 다가오네요 ㅎㅎ
  19. 요즘 꽃은 사치품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꽃다발도 앞으로는 DIY시대가 되야할거같아요
    돈으로 사는게아닌 직접 정성스럽게만든...
  20. 만드는방법과 과정을 요리 레시피처럼 자세하게 블로그에 올려놓으면 꽃에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꽃시장의 새문화를 열게되지 않을까요? 꽃가계 DIY업체 생각은 많이해봤는데 현실적인지는 잘모르겠네요... ㅎㅎ
    유통상의 문제도 있고.... 장미꽃2~3송이가지고 배달해주기도 그렇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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