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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uit 2008. 11. 25. 23:00
칠 전 해외 유수의 시장조사기관에서 시장 애널리스트가 방문을 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 대해 견해를 나누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따끈따끈한 최신 전망과 산업동향에 대한 이야기는 몇 천 달러 이상의 가치였지요.

막판 즈음, 이 친구 세일즈를 합니다. 디지털 액자 (digital picture frame)에 대해 열렬한 피치(pitch)를 했지요. 사실 디지털 액자, 제가 몇 년 전부터 눈여겨 보던 제품입니다. 바로 연타 질문 들어갑니다.

Q. 디지털 액자의 상품성에 대해서는 5년 이상 말이 나왔는데, 계속 시장이 지지부진했다. 왜 지금 시기에 디지털 액자의 상품성에 주목하는가?

A. 재작년 세계 시장이 백만대 규모였다. 작년엔 천백만대로 10배 이상 성장했다. 미국에서는 여기저기 많이 팔린다. 선물(gift) 시장이 선도하고 있다. 앞으로도 커지리라 본다.

Q. 지금 디지털 액자가 chasm을 넘었다고 보는가? 일시적 유행(fad)일 가능성도 있지 않은가?
A. 맞다.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올해 초 7" LCD 시장에 재고 부족 현상이 있었다. 디지털 액자가 그 원인이었다. 나는 이 시장이 커나가리라 생각한다.

Q. 그렇다면, 디지털 액자의 핵심성공요인(KSF)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가격의 sweet spot은 어디 쯤이라 보는가? 원가 요소는 빤한데 사업하는 입장에서 진입장벽은 무엇이 있겠는가?
A. 가격은 $70~80 정도로 본다. 당신 말처럼, 진입장벽이 없다. 그래서, 대량생산의 노하우와 이점을 가진 중국, 대만 등 업체가 유리하리라 본다.

결국, 6천 달러 짜리 보고서의 근간에는, 또렷한 정량적 근거보다 애널리스트의 직감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액자는 저도 관심 많고 그 용도가 분명히 있는 제품입니다. 다만, 완벽한 commodity로 운명지어진 제품이라 디지털 가구(digital furniture)로 포지셔닝한다 해도 그 카테고리적 존속성은 의문이 남습니다.

그러나, 치받는 직감을 비즈니스적 합리성으로 정제해 통찰을 얻는 그 친구의 gut rationale이 영 나빠 보이지 않았습니다. 오픈IPTV에서 그랬듯, 불안감 반 응원하는 마음 반으로 조용히 지켜보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