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때, '업타운 '이란 노래를 처음 듣고 의아했던 점이 있습니다. 미국에선 다운타운이 못살고 하찮은 곳을 뜻할까였습니다.

 

한참이 지난 , 미국 가보니 교외는 가족중심에 주택 위주로 되어 있고 중산층이 주로 산다고 하더군요. 심지어 우리나라의 아파트 형식은 미국에선 열악한 공동주거 형태란 점도 듣게 되었습니다.

 

서울도 성장을 하면서 도심에서 외곽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지만, 그래도 도심이 빈곤함의 상징은 아니지요. 다른 나라의 대도시를 가봐도, 도심이 최적의 주거지는 아니지만 미국처럼 사람 못살데처럼 보진 않는다는 점에서 미국의 다운타운 뉘앙스는 신기했습니다.

 

(Title) Triumph of the city

Edward Glaeser

도시의 역할과 기능을 360도로 해부하는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평평한 세계, 뾰족한 도시"입니다. 마천루로 상징되는 높은 건물이 위치한 도심에서 흘러내려 확산되는 도시의 시티스케이프가 도시의 기능적 위대함을 대변합니다. 또한 글로벌화되는 세상은 꽤나 평평하지만 도시는 각기 다르게 뾰족함을 뽐내지요.

 

도시의 가장 특징은 거리의 소멸입니다. CBD(중앙상업지구, central business district) 중심으로 밀집된 생활반경이 도시 특유의 강점을 만듭니다. 짧은 이동거리, 대중교통을 통한 탄소배출 절감, 그리고 위대한 지식의 융합입니다.

 

아이디어는 교류하면서 깊이를 더하고 확산성이 높아지므로 도시와 아이디어는 뗄레야 떼기 힘듭니다. 고대, 중세, 근세의 도시는 과정을 통해 명멸했습니다. 심지어 뉴욕도 흥했다 쇠락하다 다시 흥한 역사를 갖는데, 지식과 아이디어가 흥망의 중심을 관통합니다.

 

도시에 흘러다니는 아이디어의 중핵은 좋은 교육 인프라와 괜찮은 기업입니다. 대개 둘이 상보합니다만, 미네아폴리스처럼 교육만으로도 좋은 도시가된 독특한 사례도 있습니다. 어쨌든 인구가 많아 사람구하기 쉬워 기업이 많아지고, 기업이 많으니 직장의 다양성이 많아 다시 인구가 유입되는 선순환이 시작되면 도시는 흥합니다. 회사수가 10% 늘면, 20년간 취업자가 9% 증가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망하고 실패한 도시 사례도 많이 소개되는데, 특징은 과한 인프라 투자입니다. 인프라 투자를 과하게 해서 망했다기 보다, 효과도 없는데 사람이 몰려들기를 헛되이 기대하며 투자를 지속하는 정치인과 지자체의 성향에서 비롯합니다. 저자는 가난한 사람을 도울망정, 가난한 장소를 도와선 효과가 없다고 단언합니다. 디트로이트 보면 말이 이해가 갑니다. 한산하게 우람한 건물들이 버티고 있는 우리나라 지방 소도시를 봐도 그럴것 같습니다.

 

몇가지 우리가 생각하는 고정관념을 깨는 이야기도 여러가지 나옵니다.

예컨대 도시의 인상입니다. 회색에 반환경적이고, 양극화로 도시빈민의 고혈을 빨고 있는 자본가들이 위에서 웃고 있는것 같은 이미지.

 

하지만 저자는 이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합니다. 우선 도시 빈민은 도시의 성공이지 실패를 증거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도시가 갖는 장점으로 빈민이 유인되어 왔고 기초적 생존과 나아지는 삶을 경험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도시 부자와 비교하지 말고 그들의 연원인 시골의 동계급과 비교해야 합니다. 실제로 인구의 사다리 이동이 활발한 지역은 다들 비슷비슷 못사는것 같지만, 새로운 사람으로 채워질 나은 삶을 얻어 전출해 나가는 집도 많다고 합니다. 이런 사회적 이동의 배경에는, 도시가 주는 장점인 좋은 교육, 건강하고 안전한 그리고 대폭적으로 개선된 직업 기회가 있습니다.

 

'회색' 도시만해도 착시가 많습니다. 서울만 봐도 알지만, 제대로 기능하는 도시는 대중교통이 발달하게 되어 있고 단위 거리를 이동하는 비용과 탄소배출이 시골에 비해 현격히 작습니다. 난방 에너지효율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면에서 뾰족함이 부족한 미국 도시는 탄소배출 관련한 문제가 상대적으로 심합니다.

 

경제적 동기가 다는 아니지요. 도시는 재미있습니다. 도시가 갖는 익명성과 기회 덕에 다양한 배경의 도시인구가 유입되어 문화적 다양성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콘서트나 연극 공연처럼 고정비가 많이 드는 엔터테인먼트를 먹여 살릴만한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는 것도 한가지 이유입니다.

 

결국 책을 따라 읽다보면, 도시는 가장 녹색이고 궁극적으로 도시는 승리한다는 저자의 주장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처음의 문제로 다시 가보겠습니다. 저는이 책을 읽다가 오래전 품었던 의문이 풀렸습니다. 미국 다운타운이 슬럼화되는 이유는, 도로와 유가면에서 자동차 통근에 매우 친화적이란 점이 큽니다. 교외의 거리적 단점이 크지 않게 느껴집니다. 이유는 미국 교육제도의 문제입니다. 도시 경계 내에서는 평준화 규제가 심해 수월성 교육이나 통학 방법의 선택이 어려워 규제의 경계인 시계 밖으로 나가는 현상을 부추겼습니다. 그로 인해 교외에 명문학교가 많아 다시 중산층은 교외로 유입되고 높아진 집값과 생활수준으로 다운타운과 업타운은 경계를 기준으로 삼투압이 작용하듯 분리가 되었습니다. 결국 미국적 규제가 미국적 다운타운 컨셉을 낳은거지요.

 

Inuit Points ★★★★☆

책은 진짜 재미납니다. 읽는 동안 읽은 내용을 가지고 우리나라나 외국의 도시를 다시 들여다보며 식구들과 토론도 많이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글 책은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번역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초벌 번역같기도 하고 직역투의 번역은 몰입에 방해가 됩니다. 처음엔 학자연하는 저자의 교과서풍 저술인가 싶었는데, 이해가 안가는 대목을 원문 찾아 읽어보니 오롯이 역자의 죄더군요.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0) 2019.06.15
도시의 승리  (0) 2019.06.01
팩트풀니스  (0) 2019.05.25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0) 2019.05.18
히트 메이커스  (1) 2019.05.12
최강의 식사  (0) 2019.05.04
너무 친근한 화장지
미국인이 한국에 오래 살았다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그 중 하나가 식탁에 두루마리 화장실 휴지가 올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 아무렇지 않을 때라는
농담아닌 농담도 있었습니다. 저는 솔직히 화장지의 용법은 단순한 문화의 차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미국의 두루마리 화장지 (toilet paper)는 품질이 저열합니다. 반면 우리나라 화장지는 희고 부드럽고 탄탄하여 매우 고급스럽습니다. 굳이 비교해도 티슈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저희 집은 손가는대로 두루마리 화장지로 식탁에서도 사용하고 전천후로 사용해 왔습니다. 티슈는 아내 화장 지울 때나 애들 '감기 걸렸을 때' 부드럽게 콧물을 닦는 용도로 사용되었지요.


화장지 vs 티슈
큰 아이가 아토피 증세가 있습니다. 심하진 않지만 마냥 가볍지도 않지요.
관련해서 자료를 검색하다 보니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대개의 화장지는 재활용지로 만들고, 깨끗해 보이기 위해 형광물질인 '형광증백제 (Fluorescent Whitening Agent; FWA)'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물질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지만, 피부 접촉 시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은 농후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정황이 있습니다.


형광증백제
형광증백제는 자외선 외부 영역의 광선을 흡수해 푸르고 희게 보이도록 하는 물질입니다.
실제로 색을 희게 만드는 표백이 아니라 희게 보이기만 하는 것이지요. 재생 화장지 뿐 아니라 흰 행주에도 대부분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 형광증백제가 주부의 손과 식기 등을 타고 이리저리 돌아다닌다는 점이지요. 열에도 매우 강해 삶아도 없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떤 실험 동영상에 의하면, 유명 체인점의 냅킨에서도 다량 검출이 되나봅니다. 티슈에는 확실히 적어 보입니다.


휴지 구조조정
형광증백제의 유해성은 아직 완결된 문제는 아닙니다.
녹색구매연합은 형광증백제 자체의 유해성은 검증되지 않았으나, 표백제나 형광물질을 사용하는 공정 자체가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점만 지적하고 있습니다. 식약청 자료에 따르면, 미국이나 EU, 일본의 경우 식품으로 직접 용출이 되지 않는 경우에 한해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경우 죄가 입증되기 전에는 무죄를 추정합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사람이 중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유해물질이 의심간다면 무해가 입증되기 전까지는 조심하는게 우선이겠지요.
그런 이유로, 저희 집은 오늘 장보러 가서 식탁용 냅킨과 방마다 놓을 티슈를 새로 샀습니다. 큰 녀석 아토피가 조금이라도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부수적으로 환경에도 도움이 되면 더욱 좋겠습니다.
  1. BlogIcon 엘윙 2007.12.09 18:19

    예전에 이와 관련된 내용이 TV로 방송된 적도 있습니다. 보고나서는 두루마리는 청소할때나 써야지 했는데 곧 잊어버렸거든요.
    아토피라면.. 화장지문제도 있을수 있구요. 플라스틱 식기, 시중에서 파는 과자류를 줄여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BlogIcon inuit 2007.12.09 23:18

      TV에서도 다뤘나보군요.
      아토피는 말씀처럼 식이요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화장지는 조금이라도 도움되보자는 취지입니다.
      아이 고생하는거 보면 속상하거든요.

  2. BlogIcon 스팟 2007.12.09 19:41

    TV로 방영된 후로는 식탁에서 두루마지 화장지가 사라진것 같습니다. 있더라도 잘 안쓰죠.

    • BlogIcon inuit 2007.12.09 23:19

      그러게 말입니다.
      가격도 그리 많이 차이나지 않는데, 노약자가 있다면 좀 조심해도 좋을듯 해요.

  3. BlogIcon eojss 2007.12.09 20:44

    두루마리 화장지 항상 씁니다.-_-;;
    근데도 별로 살아가는데는 지장이 없군요..
    화장지는 신경 않쓰기에...

    감기 걸려도 두루마리로 풉니다..ㅎㅎ

    • BlogIcon inuit 2007.12.09 23:21

      저희는 집에 호흡기가 약한 식구가 둘이나 있어서 좀 조심해 보려구요. ^^

  4. BlogIcon 당그니 2007.12.09 21:27

    아니 이런 좋은 정보를^^

    • BlogIcon inuit 2007.12.09 23:22

      조심해서 나쁠거 없겠지요.
      인터넷 연결되신 후 포스팅 연타가 좋으십니다.
      겨울인데 세팅 잘 하셔서, 건강하게 지내세요. ^^

  5. BlogIcon 코프 2007.12.09 21:34

    두루마리 화장지에 형광 어쩌구가 있다고 해도 계속 쓸겁니다.
    오히려 형광 없는 '갱지' 화장지가 나오면 어떨까 생각이 되네요.

    • BlogIcon inuit 2007.12.09 23:23

      누런 휴지가 기분이 안좋기는 하지요. ^^;

  6. BlogIcon 항아 2007.12.09 21:41

    주유소에서 나누어 주는 휴지는 특히 몸에 더 안좋아요. 몇번 썼다가 온몸이 근지러워서 죽는 줄 알았습니다. 저도 아토피 증세가 있어 고생좀 했죠 ㅠㅠ
    아토피 걸린 사람들에겐 불편하긴 해도 휴지보단 손수건을 이용하는게 좋답니다~

    • BlogIcon inuit 2007.12.09 23:29

      항아님도 아토피 증세가 있으시군요.
      (전에 들은듯도 하고. -_-a)

      저는 원래 손수건을 애용하는데, 아이에게도 권해봐야겠네요. ^^

  7. BlogIcon Draco 2007.12.09 22:14

    많은 분들이 요오드용액으로 형광증백제를 검출하는 실험을 하곤 하는데, 요오드는 종이라는 식물잔재의 녹말에 반응을 한것이라서 잘못된 실험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티슈도 형광증백제까지는 안들어갈지 몰라도 다른 종류의 표백제는 들어갑니다. 그런 표백제에 알러지 일으키는 사람도 소수지만 있지요. 종이는 원래 밝은 흰색이 아닙니다.
    그리고, 재생종이보다 새종이가 '단지 형광물질 안들어갔다고' 환경에 도움이 된다는건 대소관계를 잘못 계산 하신듯합니다.

    • BlogIcon inuit 2007.12.09 23:28

      표백은 종이 자체의 흡수력이나 특성때문에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형광물질의 사용과정에서 생기는 환경오염의 이야기는 녹색구매연합의 의견입니다.
      새종이나 재활용지에서 필요수준 이상의 과도한 표백제나 형광증백제은 환경에 부담된다는 취지로 읽힙니다.

  8. BlogIcon grace 2007.12.09 23:30

    티슈가 더 비싸다고 아껴쓰시는 저희 어머니에게 어서 진실을 알려드려야겠어요.
    티슈는 무조건 구석에 쌓아두시고 두루마리 먼저 꺼내 쓰시니.. ㅠ

    근데 쫌 전엔 댓글의 댓글이 없었는데 막 생겨나네요.
    지금 댓글 달아주고 계신가봐요. ^++^

    • BlogIcon inuit 2007.12.09 23:36

      네! 지금 바로 오늘의 댓글 타임입니다~ ^^;
      grace님에겐 거의 실시간 리플을 드리겠네요. 하하

  9. 꽉낀조끼 2007.12.10 08:47

    저는 한국에서 냅킨으로 입을 닦지않습니다.
    냅킨으로 입을 닦고 나면 반드시 입주위에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지여.
    근데 미국 Fastfood점에서 주는 누런 냅킨은 닦아도 괜찮은거 같아서 왜 그럴까... 어렴풋이 궁금해만 하고 지나가곤했는데,

    형광증백제.

    그넘이 원인이었군요?!

    참, 올초에 임원승진이 또 한분 계셨더군여? 아셨어요? (실XXX인 김X용 이사)
    임원승진턱이 2개나 밀려있습디다. ^^V

    • BlogIcon inuit 2007.12.10 22:02

      쪼끼.. 아토피 있었나?
      피부가 좋아서 몰랐네.

      김x용 이 분은 거취가 불안정하다는 소문이 있단다.
      일단 잠자코 지켜보자꾸나. -_-

  10. BlogIcon Magicboy 2007.12.10 09:44

    전 아토피라는 게 있다는걸 대학와서 친구녀석 보고 처음 알았습니다.. 참 희귀한 질병을 앓고 있구나하면서 그 녀석을 위로했었는데..

    요즘 주변을 보니..서울이나 대도시에서 자란 아이들에게는 꽤 흔한 질병이더군요...-_-;; ..

    시골 vs 지방도시 vs 서울/대도시 의 아이들 건강상태를 비교해서 보도하면.. 지방도시로 사람들이 많이 이사가서.. 국토균형발전이 자연스레 되지 않을까..하는 이상한 생각을 아침부터 해봅니다..ㅎㅎ..

    • BlogIcon inuit 2007.12.10 22:05

      Magicboy님은 어떤 청정지역에서 자라셨길래.. ( ^^)=b
      아토피 심하면 낙향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그렇게 국토 균형 발전이 되면 많이 가슴아플듯 합니다.
      아토피로 고생하는 사람 보면 참 보기보다 골치아픈 병이란 생각이 드니까요.

  11. BlogIcon 레블 2007.12.10 10:43

    아토피 정말 고생스럽죠. 저희 아들도 심한편은 아니지만 겨울에는 조금 더 증상이 심해지더군요. 그런데 티슈는 일반 두루마리보다는 나은건가요? 티슈를 쓰고 있긴 한데..
    그리고 얼마전 아파트 1층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이전살던곳보다 일층에다 중앙난방이라 집이 너무 추워서 고생스럽긴 한데, 집이 추워지니 아이들 아토피가 많이 진정이 되더군요. 집안 온도(아파트라면)도 영향이 일정부분 있는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BlogIcon inuit 2007.12.10 22:08

      티슈가 낫다는 의견을 봤습니다만, 입증된 사실은 아닙니다.
      전 일단 해보려구요.

      저희 애는 여름에 취약합니다.
      땀 때문에 자극이 되나봐요.
      겨울되면 많이 가라앉는 편입니다.

      (어째 아토피 부모 모임 같은 분위기입니다. ^^
      하지만 그 마음 아는 사람만 알겠지요.)

  12. 2007.12.10 15:22

    비밀댓글입니다

  13. 김을동 2009.10.11 02:22

    화장지로 얼굴 닥아도 아무른 이상없음,살균 소독이 되지않은 화장지는 사용하면 문제가 되지만 32롤에 1만2천원 하는 화장지는 전혀 문제가 되지않음.

    • BlogIcon Inuit 2009.10.11 11:45

      뭔 뜻으로 쓰신 글인지..
      이럴 때 텍큐 닷컴을 떠나고 싶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