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세미나 통해 미래 세상을 한번 보자.. 취지는 좋은데 어떻게 할지가 문제입니다.

 

방향

일단 5 이내의 범위인 신기술은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아이들이 대학을 가고 졸업을 후의 직업세계에서 어떤 코어 기술이 좋을지, 어떤 응용분야가 재미있고 유망한지를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반면 미래는 예측이 불가능하므로, 예측하겠다는 욕심은 버리기로 했습니다. 다만 가능한 미래(possible futures) 생각해보는데 의의를 찾기로 했습니다. 미래학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이지요.

 


재료

그래서 선정한게 'KISTI 미래 유망 기술 11' 리스트입니다. 리스트가 좋은 이유는, 일단 국가 기술개발 로드맵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바라보는 지평이 깁니다. 또한, 퀄리티가 아주 좋지는 않을지라도, 나름 기술예측 방법론에 따라 용역을 맡겨 정리한 결과이므로 딱히 다른 리스트를 찾아도 좋으리란 보장도 없습니다.

 

게다가, 기술 연구를 위한 사이트이므로 유관기술 참고자료의 링크가 많아 주제를 탐구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따라서 KISTI 리스트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미래 유망 기술 11

그래서 선정된 11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단, 치료용 NANO 머신
  2. 뇌신경 모방 반도체 소자
  3. 소프트 로봇
  4. 자연모사 감각 센서
  5. 생각대로 움직이는 기계제어기술
  6. 기능성 분자전자 소자
  7. 양자 컴퓨팅
  8. 슈퍼 박테리아 대응기술
  9. 친환경 탄소제로 엔진
  10. 인공 광합성 기반 청정에너지 생산기술
  11. 도시,해양,사막 녹색화 기술

(KISTI, 2015)

 

세미나의 운영 원칙

다음은 제가 작성한 세미나의 목표와 진행방식입니다.

 


아이들이 수험공부를 하는지라 많은 시간을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도우며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습니다

첫째, 기술 관련된 부분은 KISTI 사이트를 보고 제가 정리만 합니다

반면 아이들은 해당 주제와 관련하여 뉴스를 보고 미래가 어떻게 될지 생각을 주말에 모여 토론을 하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바쁘다고 손사래 치지 않고 아이들도 재밌겠다며 흔쾌히 동참하기로 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WRITTEN BY
Inuit
@inuit_k / CxO / Author ("가장 듣고 싶은 한마디 YES!") / Making better world, every minute.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