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uit Blogged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본문

Review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Inuit 2013. 6. 8. 21:45

John Maxwell

(Title) The 15 invaluable laws of growth: Live them and reach your potential

 
딱 잘라 말하면 이 책은 전형적인 자기계발서다.

좀 더 명확히 이야기하자면 '미국식' 자기계발서이지만, 사실 요즘 나오는 이런 책은 모두 미국풍이니 미국식은 사족에 해당한다.

여기까지 쓰고나면, 내가 자기계발서에 대해 폄하하는 시각이 있어 보인다.
반은 맞고 반은 아니다.

이제껏 이미 이런 책은 차고도 넘게 읽었다.
하지만, 코비의 7가지 습관과 GTD는 나를 실질적으로 고양시킨 길잡이 책이다.
그래서 아직도 새로 나온 그럴듯한 자기개발서를 보면 기웃기웃 거린다.
로또 기다리는 마음으로.

그럼 이 책에 대한 평가는 어떤가.
딱 중박이다.
이런 책 많이 읽은 사람에게는 크게 신선한 부분이 없다.
다만, 이런 류를 한번도 안 읽은 사람이라면, 몇가지 삶의 교훈을 얻고 용기를 북돋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어차피 이런 책은, 자기개발 강사가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쓰는 책인지라 깊이 따위는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

그러면 수많은 자기개발서의 홍수 속에서 이 책의 포지셔닝은 어떤가?
'성장'을 테마로 삼았다는 점에는 후한 점수를 준다.
시간의 연속성 상에서 나날이 바람직한 곳으로 전진하는 상태를 표현하기에는 성장이 딱이고 이 테마 하나로 전권을 일관되게 달리는 점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 

엉뚱한 관점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재미도 있을듯 하다.
조그마한 교회의 리더에서 큰 교단조직의 리더로 그리고 대중강사로 나아가는 저자의 이력변천사는, 상업 조직으로서의 미국 개신교의 특색이 잘 드러나 있다. 취직을 하든 목회활동을 하든 스스로에게 적합한 자리를 고르면 되는 선택지란 사실. 그리고 교세 확장은 마케팅이고 조직화는 리더십이며 교회운영이 경영이란 사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