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키타 준이치

인생은 협상이다.
살면서 마주치는 크고 작은 이벤트는 모두 협상의 대상이다.
이제 공부는 충분히 했으니까 좀 놀겠다는 아이부터, 드라마를 볼까 축구를 볼까 의논하는 부부까지 모두가 알게 모르게 협상을 하고 있다.
하물며 비즈니스 하는 사람은 다양한 사람과 얽혀서 일을 하는 관계로 협상은 요소요소에서 마주치는 이벤트일게다.

비즈니스 스쿨에서 한학기 동안 협상에 대해 갖은 연마를 했었지만, 그래도 협상 관련한 책이 눈에 띄면 기웃거리게 된다.
이 책은 일본인이면서, 미국, 영국, 스위스, 프랑스 등에서 경력을 쌓아온 저자가 '협상은 특별한 이벤트가 아니라 일상이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경험을 써놓은 것이다.
원래 일본인이 지은 실용서를 읽고 만족스러운 경험이 거의 없던 나지만, 이번에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협상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는 취지에는 전적으로 동감하지만, 책에 나온 사례는 너무나 가벼워서 무언가를 배우기엔 꽤나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우물안 개구리처럼 사는 동시대의 일본인들에게 구미사람들의 습성을 감안한 생활속의 협상을 알리는 것이 목적이라서, 국제교류가 빈번하여 무수한 국제협상 사례를 축적한 국내의 독자에겐 다소 뜨아한 내용일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진짜 아쉬운 것은, 협상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전적으로 도외시를 하여 책의 모토인 생활속 협상을 통해 협상력을 기르는 길이 전혀 제시되지 못한 점이다.
협상 좀 안다는 사람들이 너무 쉽게 언급하는 것이 문제이긴 하지만, BATNA(Be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나 포괄적 협상(integrative negotiation)을 통한 Positive ZOPA (Zone Of Possible Agreements)는 아주 쉬운 개념이면서도 실생활에서 쉽게 응용해가며 협상 마인드를 키울 수 있는데도 말이다.

오히려 이책의 소박함은 다른 곳에 있었다.
섬 내에서 자족하고 살던 60년대에 홀홀단신으로 외국에 자리잡고 살았던 흔치 않은 일본인의 발자취는 협상에 대한 기대를 빼고 보면,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최소한 협상력을 기른다는 제목은 과다포장이다.
'협상, 별것 아니다' 이정도 제목마저도 수위가 위험하다.
'유럽에서도 나는 협상으로 살아남았다'
이 정도라면 참을만할까.


덧.
이마키타 준이치의 이 책은 지식공작소의 'xxx를 기른다' 시리즈 중의 하나이다.
Family brand의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이젠 '기른다' 시리즈는 쳐다보게도 안되니 네이밍과 컨텐츠 선정에 조심할 필요가 있다.
  1. 누드모델 2005.06.26 23:40

    음... 개인적으로 일본 저자들의 책을 아주 좋아합니다 ^^ 영미권 분들의 책이 명료한 언어로 물흐르듯 글을 이어나간다면 일본 저자들은 그림 등 이미지를 사용해 &#039;정리&#039;를 너무 잘 하는 것 같아요. (일반화는 좀 그렇지만 솔직히 한국 저자들의 책은 영 별로라는 생각입니다 -_-;;;)<br />
    <br />
    그런데 글을 읽어보니 역시 전문가에게는 상황이 다르군요. -_- 대중화와 전문화는 늘상 부딪힐 수 밖에 없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정작 전문화된 책은 읽은 적이 없어 잘 모르겠지만 -_-;; 여튼 일반적인 일본 저자의 책은 그런 듯...)

  2. Inuit 2005.06.28 23:01

    누드모델 // 일본 저자의 책을 몇권 읽지도 않고 싸잡아서 폄하하는 것은 아무래도 문제가 있겠습니다. 제 뜻은, 암기 비법, 자료 갈무리 방법, 조크 던지기 사례 등 일본의 실용서들은 미세한 분야를 한권으로 늘여놓아서 읽는 시간에 비해 얻는 것이 작았던 기억이 많았음을 이야기 한 것입니다.<br />
    그리고 &#039;협상력을 기른다&#039;도 그 범주에 드는 듯한 느낌이었구요. ^^

  3. 문경락 2010.02.02 14:38

    말씀 감사드립니다...

  4. kalms 2010.07.13 10:41

    BATNA라는 용어가 위키에서는 알제리의 도시 중 하나로 나오네요.
    Best Alternative. 용어 즉 개념과 함께 성장하는 뇌이므로
    저의 협상력에 큰 기여를 할 것 같은 득템입니다.

    • BlogIcon Inuit 2010.07.13 22:51 신고

      네. 개념만 잘 뇌리에 새겨놓아도 살면서 큰 도움이 되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