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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uit Blogged
흠.. 오늘 RFID 심포지엄 이야기가 너무 많아 좀 지겨우실지 모르지만 -_- 제 기억을 정리하고, 혹 필요하신분과 화두를 공유할까해서 그냥 하나더 적습니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 RFID기술이 유통, 물류 뿐아니라 기업경영의 인프라로도 큰 시사점이 있습니다. 가뜩이나 ERP, SCM, CRM 다 파먹은 컨설팅 업체들이 이것을 놓칠리 없지요. 오늘만해도 LG CNS, Accenture, IBM이 모두 각각의 솔루션에 대해 발표를 했습니다. 그중 제일 황당했던 것이 액센추어의 프레임웍이었지요. 쉽게 말하면, "한번 가서 생각해보고, 되나안되나 보자" 바로 이건데 차트로 만들면 다르지요. 1. 아이디어 생성단계 2. 기회 포착 3. 파일럿 프로그램 정의 4. 파일럿 프로그램 실행 잘못된거 고치기 (계속 ..
오늘 코엑스에서 열린 RFID 국제 심포지엄에 갔었습니다. RFID는 좁게 말하면 바코드를 대체하여 비접촉식으로 식별을 하는 chip 또는 그와 유사한 것입니다. 가장 쉬운 예는 Metro Group의 FutureStore 스타일입니다. 할인마트에 갑니다. 가서 한 상품을 집고 스캐너를 대면 그 상품의 정보가 나옵니다. 쇠고기의 경우, 원산지는 기본이고 도축된곳, 유통업체 등의 경유 기록이 날짜와 함께 나옵니다. (여기에 사카무라 겐 교수가 꿈꾸는 Ubiquitous가 가미되면 이런 기록 뒤에 그 소를 키운 목축업자의 동영상이 따라나와 인사를 하지요. 저는 이 소를 이렇게 저렇게 키웠고 맛나게 드시라고..) 그 뿐이 아니라 추가 버튼을 누르면 같이 살만한 아이템을 추천해줍니다. 상추, 고추, 쌈장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