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06/07 (4)
Inuit Blogged
부제: 소비자를 유혹하는 24가지 키워드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세계가 글로벌화 되다보니, 기업의 입장에서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경쟁 양상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VK의 부도나 LGT의 동기식 IMT2000 사업권 취소 사태와 같이 가뜩이나 시계 제로인 디지털 산업에서는 시장 진입과 생존이 더더욱 예측불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이란 관점에서도, mass production -> advertisement -> mass marketing -> mass sales라는 성공의 공식은 이미 깨어졌습니다. 대안으로, 새로운 시장을 찾아 떠나는 블루오션이니, 소비자의 주목을 이끄는 보랏빛 소니, 소비자의 경험을 강조하는 체험마케팅이니하는 새로운 성공 비법이 명멸하고 있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
부제: 한국인이 이끄는 첨단 정보사회, 그 미래를 읽는 키워드 올 초에 중앙일보에 연재된 디지로그라는 신년기획을 짬짬이 열독했던 적이 있습니다. 디지털은 기술일 뿐이고 속을 채우는 스토리가 녹아 있어야 한다는 당시 제 결론과 "Digilog"라는 개념은 매우 합치되는 부분이 있었고, 한국의 정서가 디지털에 어떻게 녹아 들 수 있는지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가 많았기 때문이었지요. 불행히도 연초에 해외 출장이니 프로젝트니 바쁜 일이 많아 처음 몇회만 읽고 나머지는 후일을 기약했었는데, 책으로 양장되어 나왔길래 사 보게 되었습니다. 정신적 여유가 생길 때까지 꼭꼭 참았다가 읽었을 정도록 기대가 많았던 책은, 읽고나니 의외로 실망스럽습니다. 몇몇 글을 통해 접한 이어령 선생의 필력은 감탄스러운 경지임을 알고 있는..
0. 들어가기 전에 이 포스팅은 앞에서 소개한 팀장 리더십이라는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 한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참조의 편의를 위해 정리한 것이므로, 책에서 의도하지 않은 해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1. Overview 책에서 거론한 리더로 성공하기 위한 20가지 핵심개념을 그 범주에 따라 세가지 맥락으로 구분하여 보았음. 통상적인 team-working context하에서의 리더십이라는 중간 경로 뿐 아니라(leadership), 조직 상황하에서의 리더로서 관리자역할(managerial)과 개인수준에서의 관리(personal)라는 범주를 염두에 둔다면 개념의 체화가 더 용이해질 수 있음. 2. Premise 리더의 역할을 받아들였다는 것은 헌신(commitment)을 서약한 것과..
원제: Everything Leadership Book 학문중에서도 역사가 짧막한 경영학. 그중의 원류는 인사나 HR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형식적 구조를 다루는 조직이론과 개인의 심리를 다루는 행동이론에서 공히 놓치고 있는 부분은 개인과 조직이 유기적으로 interaction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현대 HR이론에서 빼놓지 않는 부분이 팀(team) 이론입니다. 팀 이론의 핵심은 리더의 리더십이고 그 대상은 개인의 만족과 조직의 성과를 담보하는 동기부여(motivation)이라고 개략화 할 수 있습니다. 말은 쉬우나, 우리는 종종 회사라는 맥락에서 리더십과 카리스마, 헌신과 나약, 성과와 결과 등등 수많은 개념을 혼동하며 지냅니다. 실제로 혼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사람이 막상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