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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어스에 의한 관점의 이동과 후생의 증가

Inuit 2006. 12. 2. 15:37
어제인가 올블로그에서 FireFox Crop Circle을 소개한 포스트를 봤습니다.
참 잘 만들었더군요. 파이어폭스 유저이든 아니든 흥미롭게 볼 만 하리라 생각합니다. 리마커블했습니다. 제가 여기에 이렇게 언급하듯 입소문도 타기 쉽겠습니다. 이 파이어폭스 로고를 보다보니 퍼뜩 연상되는 기사가 하나 있습니다.

2주전쯤 전자신문에 났던 KFC 광고입니다.
사막 한가운데에 설치하여, 구글 어스에서도 선명히 보입니다.



이걸 보면서 떠오르는 사업 아이디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옥상 광고지요. 이렇게 빈땅에 하지 않더라도 수십채의 건물 옥상에 걸쳐 모자이크 형식으로 로고나 메시지를 넣는다면 구글 어스에 잡힙니다. 이미지만 충분히 재미있고 사람들이 이야기할만큼 흥미를 유발한다면, 입소문을 타고 블로고스피어를 떠돌든지, 어쩌면 스스로 구글 어스를 돌려가면서라도 볼테지요. 전세계를 커버하는 옥외광고가 가능한 것입니다.

실제 구매행위와 연관있는 광고는 좀 생각해봐야겠지만, PR 목적의 옥외광고로는 효과가 꽤 될 듯 합니다. 아이디어만 창의적이라면 얼마든지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예컨대 시간별로 그림이 변해도 좋겠습니다. 눈이 오면 눈을 한데 모아 아이스크림을 먹는 그림이 되어도 재미있겠지요. 야간에는 조명을 이용하면 그 효과가 발군일겁니다. 재미있는 생각은 무궁무진할듯 합니다. (이거 정말 사업화 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


제가 하고픈 이야기는 이것입니다.
결국, 지표 레벨에서의 horizontal view라는 전통적 관점에서, 우주로부터의 vertical view라는 새로운 관점으로의 이동은, 구글 어스 같은 정보기술의 발달로 쉽게 가용해졌습니다. 그 결과로 우리는 새로운 차원의 광고 스페이스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얼마만큼 후생도 증가하겠지요. 원래, 안보이기에 멋대로 내버려졌을 공간이 의미있는 공간으로 변신하기 때문입니다. 대항해시대에 새로운 땅을 발견한 것과 똑같은 효과입니다.

반대로 이런 옥상 광고가 대중화되면 별별 광고가 다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주에서도 spam이나 nudity가 보이는 ugly blue marble이 될 가능성도 있겠지요.

하지만, 새로운 차원을 꼭 광고에만 쓸 이유가 있을까요. 신대륙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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