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uit Blogged

아시아 황금시장에 투자하라 - 세계 최고의 성장시장 본문

Review

아시아 황금시장에 투자하라 - 세계 최고의 성장시장

Inuit 2007. 4. 29. 09:00
베트남 하면 떠오르는 모습 중 하나가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는 모습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요즘 베트남 도시에서 더 이상 그 모습을 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다들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년이 지나면 다시 대부분이 자동차로 바뀔 것이란 예측에는 큰 이견이 없는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현동, 지영한

해외 투자에 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간단히 언급한 바 있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해외펀드에 돈을 묻어라'가 해외 투자에 대한 총론이라면, '아시아 황금시장에 투자하라'는 그 각론에 해당합니다. (재테크 책이 다 그렇지만 제목들이 참 길고 설명적입니다.) 해외 투자 대상을 중국, 인도, 베트남으로 한정하고 자산의 종류도 주식과 부동산만을 다룹니다. 간접투자보다는 직접 투자에 치중한 내용입니다.

중국
중국이야 아시아권을 넘어 세계 투자자의 관심을 모으는 지역이지요. 단기적으로는 위안화 절상과 2008년 올림픽, 2010년 엑스포 등의 국제 행사로 GDP와 부동산 자산의 가격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도
인도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알려진 바처럼, 탄탄한 수학실력과 영어가 가능한 점이 최대의 비즈니스 강점입니다. 게다가 11억 인구중 3억의 중산층으로 내수 기반이 확충되고 있습니다. 영국 식민지를 거친 탓에 영미식 법제가 setup되어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지적재산권에 대한 개념이 잘 정립되어 있다는 점도 긍정적 요소입니다.

베트남
베트남은 최근 가장 무섭게 떠오르는 투자처입니다. 도이모이 이후 개혁개방을 가속화 하는 베트남은 정부의 의지가 강력합니다. 현재 알토란 같은 국영기업을 민영화 하고 있어 매력적인 투자대상이 저가에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턱없이 부족한 인프라를 확충해야 하는 탓에 건설 및 내수의 활성화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6년 WTO 가입이 도화선이 되어 투자 매력도가 급상승하는 중입니다.

현직 온라인 경제지 기자들이 쓴 책이라, 깔끔하고 디테일에 강합니다. 책의 양장은 최근 읽은 책중 기억에 남을만큼 미려합니다. 다만, 책에 나온 내용은 실물자산 직접 투자에 촛점이 맞춰진 관계로 소액 투자자에게는 큰 시사점이 없습니다. 투자 관심의 대상을 넓히는 정도 이외에는 말입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그만큼도 큰 공부가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