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효상, 이수영
일리가 있다
시작할 때만 해도 의심을 한가득 갖고 책장을 넘겼습니다만, 읽다 보니 수긍이 갑니다. 어떤 기법을 말하는게 아니라 원리를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이렇습니다.
- 원서도 한글 책 읽듯 읽어라
- 그러기 위해서는 글을 해석하지 말고 이미지로 받아들여라.
- 이 연습을 위해서 형상화가 쉬운 소설로 시작하라.
- 연습이 되면 자신이 잘 아는 주제의 원서를 읽어라.
- 이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스타일을 감안하라. (시각형, 청각형, 좌뇌-우뇌 등)
효과가 있다
돌이켜보면, 저 역시 이런 스피드 리딩을 체험적으로 깨닫고 사용했습니다. 전에 말했듯 말하기 듣기에 대한 영어교육을 제대로 받지는 않았지만, 영어에 큰 어려움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원하지 않았음에도, 학부시절부터 엄청난 양의 원서를 보는게 제게 주어진 환경이었고, 졸업 후 일할 때, 비즈니스 스쿨에 있을 때 모두 마찬가지였지요. 차이가 있다면, 전 미욱하게 시간 까먹고 스트레스 펑펑 받고 몸으로 깨져가면서 터득했다는 점이지요.
속도는 왕이다
어떤 방법이든 영어 독해가 빠른건 매우 중요합니다. 세상의 의미있는 정보는 60%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언어가 영어인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지요. 영어는 단지 취업 스펙이나 여행 중 식사해결의 문제가 아니라 능력의 문제가 됩니다. 기분 나빠도 할 수 없지요. 위키피디아의 생생한 정보를 마음껏 다루는 사람과, 시차 있는 번역서를 보는 사람, 그리고 글로 읽은 남의 이야기를 듣고 제한된 정보로 추론하는 사람 중 누가 더 지식을 잘 활용하고 성과를 낼까요.
-
클리티에 2009.11.03 00:54
오래전 인터넷에서 우연히 스피드리딩에 관련된 책을 접했을때 느끼는 바가 많았었네요.
언제나 그렇듯이 이런책들을 수만권 읽는다고 해서 절대 영어를 잘하거나 공부를 잘하진 않죠. 노력과 시간.. 그리고 가장 중요한게 실천이라는거..
이 책이 맘에 들었던건 저자가 영어만능주의 사고방식이 아니었고, 무조건적인 방법을 강요하는게 아닌, 사람마다 차이점이 있다는걸 과학적으로 설명해 준 점이에요.
여태껏 우리가 간과하고 있던 문제점들을 간략히 요약해주니 좋더라구요. ^^ -
영우 2009.11.03 14:09
이른 40대...
이제서야 영어에 필을 받아 영어공부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펼치기 위해서는 영어가 필수라는 생각을 요즘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
-
-
아이지 2009.11.03 21:38
맞는 말씀 같습니다. 한글로된 책도 "읽을" 수는 있지만 읽자마자 바로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깐요 :)(저는 yes!의 도입부가 잘 안읽혀서 3번이나 읽었어요..^^;)
마찬가지로 영어책 역시 읽으면 "읽을수(말할수)"는 있지만 뜻이 해석 안되는 것, 비슷한 원리가 아닐까요 ㅎㅎ
(이 논리를 듣기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요? ^^;) -
mook 2009.11.04 00:33
눈팅만 하다 첫 댓글을 답니다.
앞으로 열심히 댓글올리겠습니다.
저는소설도 어려워,
어린이 동화책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관심있는 스포츠 분야의 잡지나 방송을 보는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PS. inuit님의 책 정말 잘 읽었습니다^^ -
햄양 2009.11.04 10:05
저도 실천은 해보기는 해봤다고 말할수는... 있는것 같은데요. 이것도 한계가 있더라구요. 벽에 부딪힌 느낌이고, 날이 갈수록 벽에 눌린느낌이 들더라구요.
초심자들을 위한 브레이크쓰루에 관한 책은 많아도, 초심자이상(내가 감히...)에 대한 외국어교습서에 대한 책은 없는게 또 현실인것 같아요. -
limttol 2009.11.04 23:17
제 경우도 위의 mook님처럼 제가 관심있는 분야 리딩이 도움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원활하진 않지만...^^)
특히 밥줄이 달린 분야의 영문기사는 기를쓰고 읽게 되더군여~
해외에서 지내다보니, 리딩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영어를 만만한 tool로 구사하느냐가 과제로 등장하더군요. 이에 대한 좋은 책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저희 스탶들이 무척 목말라하는데, 제가 잘 몰라서 늘 뭉갠다는. ^^;; -
-
토댁 2009.11.05 14:41
아얏....
가슴에 화살 하나 맞고...흑흑흑..
어이 이리 꼭 찝어 주십니까?
우찌 공부 하다 하기싫어 게으름 피우는지 아셨셈?..
혹 토마토새댁네 cctv라도, 아님, 제 맘 속에 왔다가셨쎔???ㅋㅋ
이쁜 가을 날 행복하세욤~~ -
-
알탱 2009.11.06 15:59
학생 시절에 영어 공부를 게을리했더니, 취직 후에도 계속 영어가 태클이네요. "속도는 왕이다"에 완전 공감입니다. 나름 최신(?) 기술을 이용해 업무를 하다 보니, 항상 구글님과 함께 하는데 정말 지식 습득 및 소통 속도가 확 떨어지는걸 느낍니다. T.T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