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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교육] 카네기 인간관계론 본문

日常/Project L

[독서 교육] 카네기 인간관계론

Inuit 2008. 8. 10. 21:53
아이에게 독서 교육 중입니다.
제가 몇가지 목적과 조건에 부합하는 책을 주면, 아들이 읽으면서 계속 토론합니다.
다 읽으면 숙제를 통해 다시 내용을 되새기고 넘어갑니다.
일전에는 '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었습니다.
아이는 다음 세가지를 핵심으로 꼽았습니다.
  • 비난하지 말기
  • 관심사에 대해 말하기
  • 진심으로 칭찬하기

1. 비난하지 말기
왜 남을 비난하면 안될까?
남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어요.
남의 기분을 상하게 만드는 것 자체가 무조건 나쁜건 아니란다.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다 보면 모두의 기분을 좋게하기 힘들기 때문이지.
군주론 읽을 때도 그랬잖아. 군주의 목적은 나라를 온전히 보전하고 부강하게 만드는거지, 인기를 얻는게 아니라고.

하지만, 옳고 그름을 떠나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건 좋지 않아.
그 사람의 의욕을 꺾고, 너에 대한 원한을 남기기 때문이야.
비난하지 말고, 담담히 지적해라.
상대방을 진심으로 위하는 마음이 우선이란다.


2. 관심사에 대해 말하기
네 친구들이 많잖아. 근데 그 친구들은 각각 어떤걸 좋아하지?
...
사람은 누구나 관심받고 싶어해. 자기가 중심이 되고 싶어하는거지.
그러려면 상대의 관심사를 잘 알아야 해.
사람 사이의 관계와 대화의 출발은 관심사에서 시작하는거야.
상대의 관심에 귀기울이면 상대도 마음을 열고 너와 대화를 할 것이야.
단, 진짜로 상대방의 관심을 알아야 한다. 알겠지?


3. 진심으로 칭찬하기
진짜 칭찬은 뭐지?
아부하지 말고 상대방을 솔직하게 칭찬하는거요.
맞아. 칭찬은 있는 사실을 칭찬해야 하는거지. 그렇지 않으면 아부나 거짓이 되는거야.
칭찬할 사실을 알기 위해선 사람을 깊이 들여다봐야 해.
그사람의 장점을 알아야 칭찬도 할 수 있거든.

칭찬처럼 주는 것에 비해 효과가 큰게 있을까.
네가 친구에게 5,000원을 준다 쳐봐.
네가 며칠을 용돈 모으거나 일을 해야 그 돈을 만들지만 받는 친구에겐 또 그 돈이 그리 큰 돈이 아니잖아.
하지만 네가 친구의 장점을 진심으로 칭찬해주면 어떨까.
그 친구는 마음이 밝아지고 더 잘하고 싶어지겠지.
너에겐 좋은 느낌과 고마움까지도 갖게되고.
너는 작지만 중요한 노력으로 그 사람을 성장시킨거야. 이만큼 의미있는 일이 있을까.


4. 경청
관심사와 장점을 알기 위해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야 하지.
경청은 소통의 대부분 차지하는 중요한 기술이야.
경청은 여러 단계가 있다. 그냥 듣는거, 집중해서 듣는거, 상대방의 마음에 들어가서 듣는거.
이 중에 남의 마음에 들어가서 듣는게 제일 중요해.

예를 들어볼까.
친구에게 뭐 좋아하냐고 물었을 때 딱지를 좋아한다고 해보자.
거기서 그런가 보다 듣고 그냥 오면 경청한 것이 아니야.
왜 딱지를 좋아하는지 친구 안으로 들어가서 이야기를 듣고 와보자.

예를 들어 어떤 친구는 딱지를 통해 친구랑 노는걸 좋아하는 아이도 있어. 이런 경우는 어울리는걸 좋아하는게 진짜 관심사야. 이 친구는 딱지 뿐 아니라 축구, 야구도 좋아할지 모르지.
어떤 친구는 뭔가 모으는걸 좋아해서 그렇게 답할지 몰라. 이 경우는 우표, 카드 등 수집의 한 방편이 되는거야.
어떤 친구는 단지 용돈 쓰는걸 좋아해서 그럴지 모른다. 이때는 쇼핑을 좋아하는게 관심사인 것이야.

이해가니?


5. 숙제
다음은 숙제를 내 줬습니다.

Q1. 내가 생각하는 인간관계론의 핵심은 [ ]와 [ ]이다.
A1. 아들의 답.
[격려]와 [진심]이다.

Q2. 개학하면, 친구들과 대화하고 경청하여 다음의 표를 완성하세요.
이름
관심사
장점
김xx


이x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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