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uit Blogged

원어데이는 투어데이면 안 되는가? 본문

Biz

원어데이는 투어데이면 안 되는가?

Inuit 2008. 7. 16. 22:26
먼저 포스팅에서 mode님의 날카로운 질문이 있었는데, 댓글로 대답하다보니 생각할 구석이 많아서 따로 적습니다.

Asking by mode

원어데이 보면서 늘 생각하는건데요.
싼 가격은 단 하나의 제품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가? 에요. 얼마전에 봤을 때는 처음보다 카테고리가 늘기도 하고 재구매도 추진하고 그러는것 같긴 합니다만 정말 궁금증이에요.
왜 하나인걸까요? 투어데이는 안되는걸까요? 그럼 두배로 돈을 벌 수 있을텐데요..


Woot-likes
Woot를 비롯해 하루에 한가지 임의의 상품을 파격적으로 파는 쇼핑몰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원어데이가 대표적이지요. 초창기에 투자개념으로 파격상품을 선보인 점과, 비즈니스 모델을 명료하게 드러내는 네이밍으로 가장 앞선 인지도를 보입니다.
국내의 '하루 한가지' 쇼핑몰을 모아놓은 구루님 사이트에 보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보입니다. mode님 의문처럼 하루에 여러개 물건을 선보이는 Carpe Diem이나, 11번가, 인터파크 몰 등이 있고, woot 컨셉을 고수하는 woot.kr, Otto (-_-), 1dayfly 등이 있습니다. 나름 변형된 모델은 이틀동안 한 제품을 파는 48hour (s가 없는-_-)가 있습니다.


Business Model
아직 이런 비즈니스 모델이 대중화되지 않아 누가 우리나라 시장에서 승자가 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만, 비즈니스 모델 자체는 woot류의 '하루 하나'가 파괴력이 크다고 판단합니다.

첫째, 하루 하나가 주는 주목입니다. 바꿔 말해 희소성이기도 합니다. 하루에 여러개를 할인하면 일반 쇼핑몰의 특가나 이벤트 코너와 다를 바 없습니다. 오히려 규모와 범위의 경제상 불리합니다.

둘째, 하루가 주는 압박감입니다. 낚시성으로 할인된 가격이나 평소 사기 힘든 신기한 제품이 뜹니다. 대개의 경우 하루만에 충분히 비교하기가 힘들고, 새로 공부해서 구매결정 내리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로 그 지점에서 한번 구매욕구가 생기면 (소위 지름신이 내리면)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사든지 포기하든지. 물론 해당 제품에 정통한 매니아도 똑같습니다. 하루만에 구매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사든지 말든지.

셋째,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주는 즐거움입니다.
생활에 꼭 필요한 제품을 누가 '하루 한가지 몰'을 기다리겠습니까. 쇼핑몰에서 사겠지요. 하지만, 평소 언젠가 사고 싶어하던 제품이 뜨면 잠재된 구매욕구가 수면위로 올라옵니다. 심지어, 사고 싶은 생각이 없었던 제품도 부담없는 가격이나 여러가지 매력요소에 끌려 쉽게 사기도 합니다.

넷째, 예측불가능성이 주는 강화입니다. 심리학적인 메커니즘이 숨어 있습니다. 스키너의 실험에도 나오듯, 불규칙적인 보상은 행동을 매우 강화합니다. 원어데이 같은 경우 잘 보면 매번 좋은 상품이 나오지 않고, 대충 쉬어가는 상품이 일주일에 4~5회정도 됩니다. 대박 상품 나오는 날이 언제가 될지 모르지요. (주말이 아니란건 압니다. ^^) 사용자는 계속 붙어서 감시하게 됩니다. 언제 재미난 제품이 뜰지. 중독되게 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Buy or bye
결국 말로는 아무리 원어데이를 현명하게 이용한다 해도 결국 충동구매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쉽사리 폄하하기 어려운건, 사는 과정 자체를 게임처럼 즐겁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구매 경험 자체를 흥미진진하게 만들지요.
하지만, 매번 충동을 못이긴다면, 결코 소비자와 오래가기 힘든 서비스일겁니다. 저는 비즈니스 모델이 재미있어 가끔 들어가 봅니다. 그래서 벌써 원어데이 폐인이 나왔는지는 저는 알지 못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하루에 두 개 또는 복수로 내 놓는 방식은 운영상, 비즈니스 모델상 그리 좋은 움직임이 아닙니다. 또한, 이틀에 하나도 너무 많은 시간을 주어 성공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앵콜 판매를 포함, 모든 판매의 정보가 누출되는건 비즈니스에 치명적이리라 예측합니다.

지속가능성을 짚어야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전문가이신 mepay님 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 유통구조를 고려하면, 원어데이 규모상 매일 저가 제품을 내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앞서 분석처럼 굳이 매일 저가 제품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파격 제품이 나왔을 때 중간기간의 사업을 만회할 수익력이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방향은 두가지입니다.
첫째, 규모의 신장입니다. 고객기반을 확충하고 교섭력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증자를 통해 내부역량도 구축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온라인 몰 경쟁상황과 우리나라 시장 규모상 베팅의 성공률을 엄밀히 따져 볼 일입니다. 온라인 쇼핑에 얼마나 정교한 노하우를 갖고 있느냐와 공급망 장악력이 관건입니다.

둘째 방법은, 앞서 말한 게임적 요소에 특화하는겁니다. 가격 하나로 주목을 받는건 운영상 어렵고 자칫 '땡처리' 전문몰로 포지셔닝되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원어데이 류의 차별적 우위에 주목해야 합니다. 바로 고객의 충성도와 브랜드입니다. 기업의 홍보용 특판 채널과 브랜드 구축용 프로모션 사이트 등으로 활용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격의 할인을 마케팅 비용에서 보조(subsidize)하는겁니다. 아마 창의성이 필요하지만, 가능한 길이라 생각합니다. [색상 글 부분 2008/7/16 pm 10:22 추가]

제 후배 말처럼, 지름신을 식구처럼 데리고 사는 요즘입니다. 부양가족 치곤 참 돈 많이 먹는 비싼 식구지요.
그리고 계획된 지름은 현명한 소비라고 주장하는 저입니다. 즐겁게 소비하되 필요한 물건 잘 사서 유용히 쓰는게 중요하겠지요. 카드번호 적고 완료 버튼 누르는 단말적 쾌감에 중독되면 안될테구요.

그래서 말인데.. xacti HD1000 질렀습니다. 덜덜덜 -_-;;;;;;